본문 바로가기
  • DEUS EX MACHINA
My Review/컴퓨터&IT

최강의 인코더들 MEGUI & 에어인코더 & 팟인코더 성능비교

by 회색갈랑 2010. 9. 3.


아마 인코딩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쓰는게 MEGUI일거고 그 다음 쓰는게 에어인코더 그 다음으로 요즘 떠오르고 있는 인코더가 다음 팟 인코더 일듯합니다.
본인도 주력으로 MEGUI를 많이 쓰고 간단한걸 인코딩 할때는 속도가 빠른 팟인코더를 씁니다만, 과연 각 인코더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비교해 보려 합니다.
딱히 본인도 인코딩 고수는 아니지만 본격 MEGUI & 에어인코더 & 팟인코더 비교 시도.
MEGUI와 팟인코더는 최신버전으로 인코딩하였고 에어인코더는 딱히 업데이트가 없으니 예전부터 쓰던 3.2.1버전으로 인코딩하였습니다.
각자 똑같이 비트레이트를 주고 똑같은 옵션을 주고 2PASS 인코딩 하였습니다.









화질

 

                           원본                                                     MEGUI

 

                       에어인코더                                              팟인코더

원본과 비교해 볼때 미세한 차이일수도 있겠지만 자세히 보면 세개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구요. 세 인코더모두 다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MEGUI의 경우 가장 나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는거 같긴 한데 색감이 조금 달라진거 같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 제일 선명하고 화면 뭉개짐이 제일 적어보였습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자동으로 가로세로의 검은색 여백을 채우려고 화면을 확장하려다보니 너무 확장되서 가로세로의 화면이 조금씩 잘렸군요. 뭐 그다지 지장이 있는부분은 아니긴 합니다만,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분이라면 조금 아쉬운정도.
에어인코더역시 괜찮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지만 왼쪽끝에 검은색세로줄이 그대로 남아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팟인코더역시 검은색세로줄이 그대로 나타나구요, 화면뭉개짐이 셋 중 제일 심한 걸 볼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질을 보자면 MEGUI ≥ 에어인코더 > 팟인코더 요정도라 볼 수 있겠군요.



속도

속도 부분에서는 각자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인코딩의 속도가 다르겠지만 동일한 성능을 놓고 봤을때 세개를 비교해 본다면 팟인코더가 단연 압도적인 속도를 보이고 있구요 그 다음이 에어인코더, 꼴찌가 MEGUI가 되겠습니다. 팟인코더가 MEGUI나 에어인코더보다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훨씬 빠른속도고 MEGUI같은 경우는 영상과 음성을 분리시키고 다시 합치는 과정이 있기때문에 에어인코더보다 좀더 느리지않나 싶습니다.
속도는 팟인코더 > 에어인코더 > MEGUI



활용도&간편함

사용하기 간편함 정도를 보자면
초보자를 놓고 봤을때 MEGUI는 좀 사용하기 까다롭지 않나 싶고, 에어인코더가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지만 역시 쉬운걸로 치자면 팟인코더를 따라갈게 없군요. 초보자가 처음 MEGUI를 접하면 갑갑~하죠.그저 한숨만 나옵니다. 에어인코더도 따로 옵션을 설정해줘야 하고. 결론은 팟인코더.
MUGUI나 에어인코더는 각자 필요한 코덱이나 avisynth이런걸 별도로 설치해줘야 하지만 팟인코더같은경우는 따로 설치할 필요없이 프로그램한개만 설치하면 끝입니다. 게다가 휴대폰용,PMP용등 이런 프리셋들이 기본옵션으로 설정되어 있고 동영상편집기능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이보다 안성맞춤인 인코더가 없을 것입니다. 화질에 크게 연연해하지 않는 분이라면 팟인코더를 추천합니다.
간편함 팟인코더 > 에어인코더 > MEGUI


결국 다음팟인코더가 속도도 빠르고 사용하기 쉽다는 면에서 2관왕을 차지하며 저도 암묵적으로 팟인코더를 추천한 꼴이 되버렸지만, 그래도 간편함과 속도면에서 보자면 꽤나 매력적인 인코더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화질부분을 개선하면 국민인코더가 될지도 모를 일이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