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EUS EX MACHINA
My Review/컴퓨터&IT

32비트 윈도우에서 4GB 이상의 메모리 사용하기

by 회색갈랑 2010. 8. 28.

이 부분은 본인도 잘 모르기 때문에 현재 본인의 컴터가 요런 상태이므로 혹시나 나중에 컴터삐꾸되서 포맷하게 되면 설정할려고 순전히 개인적으로 사용할려고 블로그에 올려놓는 것이니 혹시 자신의컴터도 이렇다 하시는 분은 참고하시길.

http://blog.naver.com/baljern 비모씨 블로그에서 퍼왔음.
이님 블로그가면 컴터에 관한 유용한 정보가 아주 많음.ㅋ





  




   램디스크를 테스트 하면서 32-Bit Windows에서도 4GB 메모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했는데, 약간의 문제가
   있어 3.25GB 이상의 메모리를 활용할 수 없었다.  이 포스트는 SYSTEM BIOS에서 Memory ReMaping을 옵션을 켜주고 Windows
   에서 PAE(물리주소확장:Physical Address Extension)를 활성화하고 'ReadyFor4GB'를 이용하여 확실하게 3.25GB 이상의 메모리
   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ReadyFor4GB' 프로그램을 설치한 이후에 별다른 문제를 겪은 일은 없습니다만,  각 사용자들의 메인보드가 다르고 바이오스와 PC
   의 설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제가 겪었던 문제와 해결했던 방법을 그대로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PC환경에 따라서 문
   제가 생길 여지도 있을 수 있으니, 사용여부에 대한 판단은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ReadyFor4GB Download (첨부파일 이용) - Windows Vista / Windows 7 32-Bit 호환 (XP와 64Bit OS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

   
   ReayFor4GB를 설치하기 전에 해주는 작업들 

   - Memory Remaping이 활성화
     Windows에서 3.25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2-Bit는 물론 64-Bit의 환경에서는 Memory Remaping 옵션이 활성
     화 되어있어야 합니다.  메인보드에 내장된 바이오스 마다 다르니 ASUS P5K 보드를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사용자의 SYSTEM BIOS(전원 ON시 F2나 Delete 키를 연타하여 불러냄)의 Main > System Memory를 확인 해보면 '3328MB'
     (내장 그래픽을 이용한다면 그 이하?)이라고 나오는 경우 메모리 리맵핑이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Advenced > Chipset > North Bridge > Memory Remaping 옵션을 'Enable'로 바꾼 후에 저장하고 나옵니다. 
     Enable로 되어 있는 상태라면 Windows에서 아래의 PAE 설정을 해줍니다.

   - PAE 활성화
     바이오스 설정만으로는 PAE 활성화가 되지 않으니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활성화 합니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우클릭 후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BCDEdit /set nx AlwaysOff & BCDEdit /set pae ForceEnable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을 하려면 bcdedit /enum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 nx Off설정은 DEP기능 해제입니다.


 

 

            위와 같이 표시되면 설정된 것입니다.

 

 


            Windows XP의 경우에는 C: 루트에 있는 Boot.ini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열어서 제일 끝부분에 'PAE'를 입력하고 저장 후
            리부팅 하면 된다는데, 'ReadyFor4GB'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위의 메모리 리맵핑과 /PAE 추가로만 가능한지
            는 테스트 해보지 않았으니 XP사용자의 경우에는 직접 하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주면 이쯤에서 4GB모두 사용가능하게 설정이 되주면 좋겠지만 아직도 3.25GB만 사용이 가능하군요.

            64-Bit Windows 7에서도 Memory Remaping을 활성화 시키지 않으면 위와 같이 나오며, 4GB 모두를 활용할 수는
            없게 됩니다.

 

 

 

            리소스 모니터를 확인 해보니 '하드웨어 예약 769MB'.. 이게 문제군요.
            32-Bit OS에서 4GB 메모리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주장을 펴는 분들이 걸고 넘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만..
   

 

 

            ReadyFor4GB를 실행하고 Apply를 클릭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AddBootMenu.cmd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 후 작업이 완료되면 아무 키나 누릅니다.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란에서 '시스템구성'을 입력하고 목록에서 '시스템 구성'을 찾아 클릭하거나..
            msconfig.exe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6.xxxx] [128GB with ntkr128g.exe] (C:\Windows)'를 선택하고 '기본값으로 설정'
            을 클릭한 후에 '제한 시간'을 필요한 만큼 입력하고 '적용'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부팅 할 때 마다 메뉴 선택화면이 뜨지 않게 하려면 'Windows 7' 메뉴를 삭제 해버리면 되지만, 혹시 모르니 필요하다면
            나중에 해줄 수도 있으니 일단 넘어 갑니다. 

 

 

 

            리부팅을 하고 나면 32비트 운영체제에서도 4GB를 모두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표시가 됩니다.

 

 

 

            하드웨어 예약이 1MB로 줄었고 4095MB가 전체 메모리가 되었습니다.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만, '사용가능'용량은 윈도우7의 구동에 필요한 메모리와 캐시메모리를 제외한 용량입니다.

            이제는 Dataram RAMDisk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도 3.25GB 상위 부분의 메모리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Memory Remaping과 PAE활성화만 가지고도 4GB를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가 20여개 이상을 글들을 참고
            하였고 특히 아래의 링크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ReadyFor4GB'는 프로그램만 다운로드 하여 함께 들어있는 readme.txt 파일의 내용을 참고하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 삭제하는 방법이 포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시스템 구성'에서 부팅메뉴만 원래의 것으로 돌려주면 되기 때
            문에.. 혹시라도 적용을 해제하고  싶은 경우에는 검색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